PLOD

[DB]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용어 본문

개발 공부/Database

[DB]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용어

훌룽이 2022. 9. 23. 13:49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분석, 설계 구현 시험 , 유지보수의 5가지의 단계를 거친다. 

분석단계는 구현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가장 첫번쨰 단계로 시스템 분석 또는 요구사랑 분석이라고 부른다. 

요구사항 분석은 현재 우리가 무엇을(WHAT) 할것인지 결정한다. 사용자의 인터뷰와 업무조사 등을 수행해야 하며 프로젝트이 첫 단추를 끼우는 중요한 단계이다. 분석의 결과는 문서로써 저장 해야 한다.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설계단계이다 설계는 우리가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어떻게(HOW)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 데이터 베이스의 필수 용어 

 

분석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이다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이란 현실세계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DBMS에 어떻게 옮겨 놓을 지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1. domain : attribute가 가질수 있는 값의 집합

 

2. Attrubute(Column) : 릴레이션 스키마의 열

 

3.Tuple (row, record) : attribute의 집합 (표의 행)

 

4. relation(table) : 튜플의 집합, 테이블 전체를 의미함(스키마 + 인스턴스), 물리적으로 데이터가 저장되는 논리적인 기본 객체

 

5. DataBase(데이터베이스) : relation(table)들의 집합

 

6. schema : database의 논리적 구조, physical schema와 Logical schema로 나뉜다. (테이블의 제목)

 

7. primary key (기본키) : 각 행을 구분하는 유일한 열을 말한다. 기본키의 데이터 값들은 중복되서는 안되고 , 비어있어서도 (null 값)이어서도 안된다. 또 각 테이블에 기본키는 한개만 지정할 수 있다. 기본키는 유일한 하나의 레코드를 식별할 수 있는 속성이다.(not null + unique)

 

8. super key(수퍼키) : 릴레이션에서 튜플을 식별 할 수 있는 unique한 attribute의 집합

 

9. candidate key(후보키) : 슈퍼키중 최소한의 키

 

10. foriegn key(외래키) : 타 릴레이션을 참조하는 attribute의 집합 , 참조하는 릴레이션에서 키는 아닐 수 있지만 , 참조되는 릴레이션에서 primary key여야 한다. 외래키는 참조 관계를 설정하는 키이다. 

 

11. Transaction(트랜잭션) : unit of work(논리적으로 분리되어 수행될 수 없는 하나의 작업 단위)

하나 이상의 DML로 구성되어 all or nothing, 트랜잭션은 TCL로 제어한다.

 

 

 

'개발 공부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 Modeling] Re-introduction to Database  (0) 2022.10.25
SQL QUERY [JOIN]  (0) 2022.09.25
SQL QUERY [DDL, DML]  (0) 2022.09.23
SQL QUERY [SELECT]  (0) 2022.09.23
[DB]DB와 DBMS  (0) 2022.09.23
Comments